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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설명

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디자인사 (Design History)

시각디자인의 역사를 산업혁명시대부터 현 디지털시대까지 시대적 변화를 배우고, 디자인이 현대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범위와 역할을 공부하며,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의 전망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드로잉 (Design Drawing)

평면적인 조형요소를 통한 사고의 표현능력을 키우며 그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나 색감 질감 등의 평면적인 표현작업을 기초로 조형적 감각훈련을 통한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전공 작업에서의 디자인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2

U-디자인론 (U-Design Theory)

U-디자인이란 무엇이며 어떤 것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 고찰한다. 현대사회에서의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디자인의 실체화되는 과정을 살펴보며 그 과정에서 디자인의 주체가 되는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이너의 존재와 범위,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디자인사

(1-1)

그래픽디자인1 (Graphic Design 1)

그래픽디자인은 시각디자이너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컴퓨터 이미징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D 환경에서 기본이 되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벡터 일러스트 제작을 경험하여 기초 디자인 활용능력을 기른다.

디자인드로잉

(1-1)

2-1

U-디자인과색채 (U-Design & Color)

색상·명도·채도의 정확한 정의와 체계적인 기초 지식을 쌓고, 조화로운 색채, 효율적 색채표현을 훈련 할 뿐만 아니라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의 시각적 색채 접근성에 대한 이론과 표현을 배워 전공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색채 표현능력을 기른다.

그래픽디자인1

(1-2)

타이포그래피1 (Typography 1)

타이포그래피 및 레터링의 기초 이론과 배경을 공부하고 글자디자인의 기본원칙 즉 가독성과 심미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측면에서의 글자의 중요성에 대해 배운다.

그래픽디자인1

(1-2)

그래픽디자인2 (Graphic Design 2)

디지털 환경에서의 디자인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어도비 포토샵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픽셀 환경에서 이미지 제작, 리터칭, 합성, 보정, 편집 등의 능력을 기르고 디자인 해본다.

그래픽디자인1

(1-2)

베이직비주얼디자인1 (Basic Visual Design 1)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의 연구 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각 요소별 실습을 통하여 광고디자인,영상디자인,편집디자인,이아덴티티디자인,패키지디자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디자인드로잉

(1-1)

일러스트레이션1 (Illustration 1)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이해와 실기를 통하여 실용적인 응용 능력을 육성시키며,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드로잉

(1-1)

2-2

디자인심리학 (Design Psychology)

인간의 욕구 중에서 미에 대한 욕구는 인간이 지닌 기본 심성의 하나로서 문화 창출의 근거가 된다. 미의 욕구에 대한 표본학습을 통해 미에 관한 심성을 확인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가까운 디자인을 도출코자 커뮤니케이션 매체론과 사회 과학 등을 접목, 폭넓은 이해를 습득한다.

U-디자인과색채

(2-1)

타이포그래피2 (Typography 2)

글자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폰트그래퍼의 운용방법을 통해 기계화를 위한 실제 글자꼴 디자인, 개발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해보고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글자 개발을 연구한다.

타이포그래피1

(2-1)

포토그래피 (Photography)

포토그래피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표현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며 사진의 역사와 사회적 기능, 역할 등을 배운다. 또한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카메라 메커니즘, 빛과 레이아웃, 색채를 배우고, 사진 이미지의 활용능력을 기른다.

그래픽디자인2

(2-1)

베이직비주얼디자인2 (Basic Visual Design 2)

특정한 시각디자인매체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창의적 디자인 발상과 전개와 표현에 이르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시각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베이직비주얼디자인1 (2-1)

일러스트레이션2 (Illustration 2)

다양한 재료와 일러스트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이너로써 폭넓은 표현능력과 기법의 다양성, 응용능력을 길러 창조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한다.

일러스트레이션1

(2-1)

3-1

모션그래픽디자인1 (Motion Graphics Design 1)

모션그래픽디자인1 에서는 디지털 영상 이론과 어도비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등으로 그래픽을 애니메이션 디자인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래픽디자인2 (2-1)

애드버타이징디자인1 (Advertising Design 1)

광고디자인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마케팅 분석 및 매체별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광고 기획과 전략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키운다.

디자인마케팅

(2-2)

U-에디토리얼디자인1 (U-Editorial Design 1)

편집디자인의 필수원리를 학습하며 이를 체크 리스트로 만들어 자신의 작품 제작에 적극적으로 대입해 봄으로써 이론을 상용화하는 교육을 한다.

타이포그래피2

(2-2)

U-패키징디자인1 (U-Packaging Design 1)

포장디자인은 Visual Communication의 기능 뿐 아니라 내용물의 보호 및 보전의 기능을 연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습을 통한 기초지식의 습득은 상품화를 위한 합리적 패키지디자인 개발에 중요한 요소이다.

베이직비주얼디자인2

(2-2)

U-인터랙티브디자인1 (U-Interactive Design 1)

디지털 인터렉티브 미디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웹 컨텐츠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HTML/CSS 프로그래밍 언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기획부터 디자인, 퍼블리싱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다.

그래픽디자인2 (2-1)

U-비주얼서비스디자인1 (U-Visual Service Design 1)

유니버설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배우고 그 활용의 기본 원리를 탐구하며, 다양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의미와 컨셉을 소통할 수 있는 기술과 배우고 전반적인 공공환경에서 인간에 대한 서비스 이해한다.

베이직비주얼디자인2 (2-2)

3-2

아이텐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과 기업 간의 이미지를 차별화하여 보다 합리적인 경영으로 유도하는데 필수적인 분야로서 이론과 다양한 실습과정을 통해 기업 또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함축적이고 상징적인 시각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U-비주얼서비스디자인1 (3-1)

에드버타이징디자인2 (Advertising Design 2)

광고기획에서 제작에 이르는 전과정을 학습하며 신문, 잡지, 포스터 등의 인쇄매체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실습과정을 경험하며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에드버타이징디자인1 (3-1)

U-에디토리얼디자인2 (U-Editorial Design 2)

다양한 주제의 편집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어도비 인디자인을 활용한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 매체 제작을 실습한다.

U-에디토리얼디자인1 (3-1)

U-패키징디자인2 (U-Packaging Design 2)

입체적이고 조형적 감각과 평면적 시각 능력을 향상시키는 U-패키지디자인 에서는 심층적 시장조사와 아이디어발상, 스케치,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제품을 기본을 연구하여 제품과 마케팅의연관성과 패키지디자인의 상관 관계성도 다양한 디자인 전략과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실습능력을 강화한다.

U-패키징디자인1 (3-1)

U-인터랙티브디자인2 (U-Interactive Design 2)

디지털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UI/UX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컴퓨터와 인간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민과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웹/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작을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다.

U-인터랙티브디자인1 (3-1)

모션그래픽디자인2 (Motion Graphics Design 2)

모션그래픽디자인2 에서는 디지털 영상 기초 이론과 스토리텔링, 모바일 영상 촬영, 편집 등을 어도비 에프터 이펙트 및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 실습을 통하여 영상 제작, 편집 능력을 기른다.

모션그래픽디자인1 (3-1)

4-1

애드버타이징디자인3 (Advertising Design 3)

광고 제작에 있어 발생되는 기획, 조사, 제작 등의 전 과정과 특히 인쇄매체를 통한 광고 메시지의 디자인 컨셉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광고디자인의 기초적인 기법과 체험을 터득케 한다.

애드버타이징디자인2 (3-2)

U-퍼블리케이션디자인 (U-Publication Design)

다양한 주제의 편집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어도비 인디자인을 활용한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 매체 제작을 실습한다.

U-에디토리얼디자인2 (3-2)

U-브랜드패키징디자인 (U-Brand Packaging Design)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날로 치열해 가는 기업 및 제품경쟁 상황에서 시대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보다 효과적인 아이덴티티를 유도하는 방법으로서 종합적 사고력과 브랜드의 총체적 디자인을 기획,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U-패키징디자인2 (3-2)

U-인터랙티브디자인3 (U-Interactive Design 3)

디지털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UI/UX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컴퓨터와 인간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민과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웹/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작을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다.

U-인터랙티브디자인2 (3-2)

U-비주얼서비스디자인2 (U-Visual Service Design 2)

공공시설 및 기관 등에서 인간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정보와 시각디자인 요소(아이덴티티, 사인, 인포그래픽, 서식, 맵 등) 에 대해 통합적이고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까지 모든 인간을 배려하는 디자인 방법을 배우고 모색한다.

U-비주얼서비스디자인1 (3-1)

4-2

디자인매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디자인 매니지먼트를 위한 마케팅의 원리를 알고 디자인이 단순히 미적 추구만을 위한 작업이 아닌 경영전략의 한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아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라이프스타일 등 디자인의 성공과 직결되는 마케팅전략을 알고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실질적 디자이너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U-캡스톤디자인 (U-Capstone Design)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팀 프로젝트를 기본으로 하여 아이디어도출 부터 전략, 기획, 사용자분석, 디자인, 프로토 타입 제작까지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작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통해 실무 현장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인터랙티브디자인3 (4-1)

U-비주얼서비스디자인3 (U-Visual Service Design 3)

공공시설 및 기관 등에서 인간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정보와 시각디자인 요소(아이덴티티, 사인, 인포그래픽, 서식, 맵 등) 에 대해 통합적이고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까지 모든 인간을 배려하는 디자인 방법을 배우고 모색한다.

U-비주얼서비스디자인2 (4-1)

디자인마케팅 (Design Marketing)

디자인을 통한 마케팅의 전략적 원리와 지침, 기법 등을 학습하여 조형적인 창작활동과 여러 분야 학문에 응용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